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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저단으로 기어를 변속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운전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엔진브레이크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주행 중 가속 페달을 떼거나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엔진의 저항으로 차량을 감속시키는 방법을 엔진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특히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의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안전 운전 기술입니다.

설명

1. 기어 중립

주행 중 기어를 중립(N)에 두면 엔진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지 않아 타력으로만 주행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며,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차량이 가속되어 제동 장치에 과부하를 줄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2. 풋 브레이크

풋 브레이크는 발로 페달을 밟아 유압을 통해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주된 제동 장치입니다. 문제에서 설명하는 가속 페달 조작이나 기어 변속을 통해 엔진의 저항을 이용하는 감속 방식과는 원리가 다릅니다.

3. 주차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는 주로 차량을 주차할 때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행 중 감속을 위해 사용하면 뒷바퀴가 잠겨 차량이 균형을 잃고 미끄러질 수 있어 비상 상황이 아니면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1조 제3항에서도 경사지 주차 시의 조치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4. 엔진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여 엔진 내부의 저항력으로 차량 속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긴 내리막길 등에서 풋 브레이크의 잦은 사용으로 인한 과열(페이드 현상) 및 제동력 저하를 방지하는 매우 중요한 안전 운전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