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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저단으로 기어를 변속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운전 방법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엔진브레이크 사용에 대한 설명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거나 저단 기어로 변속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은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의 과열을 막아 제동력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안전 운전 기술입니다.

설명

1. 기어 중립

'기어 중립'은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지 않는 상태로, 타력 주행을 하게 만듭니다. 이는 제동을 위한 운전 방법이 아니며,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가속이 붙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2. 풋 브레이크

'풋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마찰력으로 차량의 속도를 직접 줄이는 제동 장치입니다. 문제에서 설명하는 가속 페달 조작이나 기어 변속을 통한 감속 방법과는 원리가 다릅니다.

3. 주차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는 주차 시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장치입니다. 주행 중에 사용하면 뒷바퀴가 잠겨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스핀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므로, 주행 중 감속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엔진 브레이크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 공급이 줄어들고, 저단 기어로 변속하면 엔진의 회전 저항이 커지면서 차량의 속도가 줄어드는 현상을 '엔진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이는 안전 운전의 필수적인 감속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