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친환경 경제운전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급가감속은 연비를 낮추는 원인이 되고, 타이어 공기압을 지나치게 낮추면 타이어의 직경이 줄어들어 연비가 낮아지며, 내리막길에서 시동을 끄게 되면 브레이크 배력 장치가 작동되지 않아 제동이 되지 않으므로 올바르지 못한운전방법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친환경 경제운전의 핵심은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급감속을 피하는 부드러운 운전은 연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교통 흐름을 예측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게 하여 사고 위험까지 줄이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설명

1. 가능한 빨리 가속한다.

급가속은 단시간에 많은 연료를 분사하여 연비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비경제적 운전 습관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에 명시된 친환경 경제운전 노력 의무에 반하는 행동입니다.

2. 내리막길에서는 시동을 끄고 내려온다.

내리막길에서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 배력 장치와 파워 스티어링이 작동하지 않아 제동력과 조향 능력이 급격히 상실됩니다. 이는 브레이크 고장과 같은 상태가 되어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3.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도로의 접지 면적이 넓어져 회전 저항이 커집니다. 이로 인해 연비가 저하되고 타이어 마모가 불균일하게 발생하며, 주행 안정성을 해쳐 안전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4. 급감속은 되도록 피한다.

급감속을 피하는 것은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 제4항의 급제동 금지 규정 취지와도 부합합니다. 불필요한 에너지 손실을 막아 연비를 높이고, 교통 흐름을 예측하는 운전으로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운전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