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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관리방법으로 옳지 않은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신조차를 제외하고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의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은 2년이다(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5의 2).④ 내연기관이 없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히터 작동에 많은 전기에너지를 사용한다. 따라서 열선시트, 열선핸들사용하는 것이 좋다.② 배터리 잔량과 이동거리를 고려하여 주행 중 방전되지 않도록 한다.③ 충전 직후에는 배터리 온도가 상승한다. 이때 급가속, 급정지의 경우 전기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므로 배터리효율을 저하시킨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전기자동차의 올바른 관리 방법을 묻는 문제입니다. 비사업용 승용차의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은 2년이며, 겨울철 전비 향상을 위해서는 공기 히터보다 열선 시트나 열선 핸들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설명

1.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의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은 6년이다.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5의2]에 따르면, 신차 등록 후 최초 4년을 제외한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의 검사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전기차 역시 내연기관차와 동일한 검사 주기를 따릅니다. 6년이라는 유효기간은 규정에 없습니다.

2. 장거리 운전 시에는 사전에 배터리를 확인하고 충전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전기자동차는 주행 가능 거리가 배터리 잔량에 따라 결정되므로, 장거리 운전 전에는 반드시 충전 상태를 확인하고 이동 경로상의 충전소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운행 중 방전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관리 방법입니다.

3. 충전 직후에는 급가속, 급정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옳은 설명입니다. 충전 직후에는 배터리 온도가 다소 상승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때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하면 배터리에 무리를 주어 장기적인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과 수명 관리를 위해 부드러운 주행이 권장됩니다.

4. 열선시트, 열선핸들보다 공기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 폐열을 난방에 활용할 수 없어, 공기 히터(PTC히터) 작동 시 매우 많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이는 동절기 주행 가능 거리를 크게 감소시키는 요인이므로, 열선 시트나 열선 핸들을 사용하는 것이 전력 효율에 훨씬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