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선생 자체해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성능이 주행 가능 거리와 직결되므로 효율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저온에 취약하므로 실내 주차하는 것이 좋고, 전력 소모가 큰 공기 히터 대신 열선 시트나 핸들을 사용하는 것이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1번과 4번은 옳지 않은 관리 방법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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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차 시 지상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옳지 않은 방법으로, 정답에 해당합니다. 전기차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외부 온도, 특히 저온에 민감하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지상에 주차하면 배터리 효율이 떨어져 주행 가능 거리가 줄어들고 충전 속도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온도가 일정한 지하주차장 등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배터리 성능 유지와 안전에 유리합니다. |
2. 장거리 운전 시에는 사전에 배터리를 확인하고 충전한다. 옳은 방법으로, 오답에 해당합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충전 시간이 길고 충전소 접근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 시에는 출발 전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하고, 이동 경로상의 충전소 위치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주행 중 배터리 방전으로 도로 위에 멈춰서는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필수적인 안전 수칙입니다. |
3. 충전 직후에는 급가속, 급정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옳은 방법으로, 오답에 해당합니다. 급속 충전 직후에는 배터리 온도가 상승한 상태가 됩니다. 이때 급가속이나 급정거를 하면 배터리에 무리를 주어 장기적인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전력 소모는 배터리 효율을 저하시키므로, 충전 후에는 부드럽게 출발하여 주행하는 것이 차량 관리와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
4. 열선시트, 열선핸들보다 공기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옳지 않은 방법으로, 정답에 해당합니다. 내연기관차는 엔진의 폐열을 난방에 활용하지만, 전기차는 배터리 전력으로 직접 열을 만들어야 합니다. 공기 히터는 차량 전체를 데우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매우 커 주행 가능 거리를 급격히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열선 시트나 열선 핸들은 신체에 직접 열을 전달하여 훨씬 적은 전력으로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