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도로교통법령상 75세 이상인 사람이 받아야 하는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16 4. 75세 이상인 사람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교육시간은 2시간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75세 이상 운전자를 위한 교통안전교육은 운전면허를 처음 취득하거나 갱신할 때 모두 2시간 동안 받아야 합니다. 선택지 3번은 교육시간을 1시간이라고 설명하고 있어 틀린 내용이므로 정답입니다. 75세 이상 운전자의 교통안전교육은 2시간이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설명

1. 75세 이상인 사람에 대한 교통안전교육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46조의3 제1항에 따라, 75세 이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교육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로교통공단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교육을 신청해야 합니다.

2. 운전면허증 갱신일에 75세 이상인 사람은 갱신기간 이내에 교육을 받아야 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87조에 따르면 75세 이상 운전자는 3년마다 운전면허를 갱신해야 하며, 이 갱신기간 내에 교통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만 면허 갱신이 가능합니다. 이는 고령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 능력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3. 75세 이상인 사람이 운전면허를 처음 받으려는 경우 교육시간은 1시간이다.

틀린 설명이므로 정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16 제4호에 따르면, 75세 이상인 사람이 운전면허를 처음 받으려 할 때에도 교통안전교육 시간은 2시간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1시간 교육은 일반적인 신규 면허 취득자를 위한 학과 교육 시간이며, 고령 운전자 교육과는 다릅니다.

4. 교육은 강의ㆍ시청각ㆍ인지능력 자가진단 등의 방법으로 2시간 실시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46조의3 제2항 및 별표16에 따라 교육은 2시간 동안 진행되며, 강의, 시청각 자료, 그리고 인지능력 자가진단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고령 운전자가 자신의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이해하고 안전운전 방법을 숙지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