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Which of the following is NOT a cause for reducing the braking force of a vehicle?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릴리스 포크는 릴리스 베어링 칼라에 끼워져 릴리스 베어링에 페달의 조작력을 전달하는 작동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자동차의 제동 장치와 동력전달 장치의 차이를 이해하는지 묻고 있습니다. 릴리스 포크는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시스템에 속한 부품으로, 제동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제동(브레이크) 장치와 동력전달(클러치) 장치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1. Master cylinder failure

오답입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을 유압으로 바꾸어 각 바퀴의 브레이크에 전달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마스터 실린더가 고장 나면 브레이크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제동력이 크게 저하되거나 완전히 상실될 수 있습니다.

2. Defective wheel cylinder

오답입니다. 휠 실린더는 드럼 브레이크 방식에서 마스터 실린더로부터 전달된 유압으로 브레이크 슈를 확장시켜 바퀴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부품입니다. 휠 실린더가 불량이거나 브레이크액이 누유되면 해당 바퀴의 제동력이 사라져 차량 쏠림 현상 및 제동력 저하를 유발합니다.

3. Deformation of release fork

정답입니다. 릴리스 포크는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부품입니다. 운전자가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릴리스 포크가 움직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부터 일시적으로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제동 장치'가 아닌 '동력전달 장치'에 속하므로 제동력 저하와는 가장 거리가 멉니다.

4. Occurrence of vapor lock

오답입니다.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은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기포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힘이 전달되지 않아 제동력을 상실하게 되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제동력 저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