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스 포크는 릴리스 베어링 칼라에 끼워져 릴리스 베어링에 페달의 조작력을 전달하는 작동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자동차의 제동 장치와 동력 전달 장치를 구분할 수 있는지 평가합니다. 마스터 실린더, 휠 실린더, 베이퍼 록 현상은 모두 브레이크 성능과 직접 관련이 있지만, 릴리스 포크는 클러치와 관련된 부품이므로 제동력 저하와는 거리가 멉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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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스터 실린더 고장 오답입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유압을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고장 나면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제동력이 크게 저하되거나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
2. 휠 실린더 불량 오답입니다. 휠 실린더는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유압을 전달받아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을 디스크나 드럼에 밀착시켜 바퀴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부품입니다. 휠 실린더가 불량하면 특정 바퀴의 제동력이 약해져 제동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3. 릴리스 포크 변형 정답입니다. 릴리스 포크는 수동 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시스템에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제동 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릴리스 포크의 변형은 기어 변속 문제를 일으킬 수는 있어도 제동력 저하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
4. 베이퍼 록 발생 오답입니다.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은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기포 때문에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갑자기 듣지 않게 되므로 제동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매우 위험한 원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