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위험을 느끼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실제로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 소위 자동차의 정지거리는 과로및 음주 운전 시, 차량의 중량이 무겁거나 속도가 빠를수록,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심할수록 길어진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정지거리는 운전자의 반응 시간(공주거리)과 제동력(제동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차량 속도가 빠를수록 제동거리가 기하급수적으로 길어지고, 음주나 과로운전은 반응 시간을 늦춰 공주거리를 늘리므로, 이 두 경우가 정지거리를 가장 길게 만드는 위험 요인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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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차량의 중량이 상대적으로 가벼울 때 차량의 중량이 가벼우면 운동 에너지가 적어 제동 시 더 적은 힘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물리 법칙에 따라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요인이 되므로, 정지거리가 길어지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차량이 무거울수록 관성이 커져 제동거리는 길어집니다. |
2. 차량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를 때 차량의 운동 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속도가 2배 빨라지면 제동거리는 약 4배 길어지는 등 속도가 빠를수록 제동거리가 급격히 늘어납니다. 도로교통법 제17조에서 속도를 제한하는 이유도 이처럼 속도가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
3. 타이어를 새로 구입하여 장착한 직후 새 타이어는 마모되지 않아 접지력이 최상의 상태입니다. 노면과의 마찰력이 높아 제동 성능이 극대화되므로, 제동거리가 짧아져 정지거리는 오히려 줄어듭니다. 반대로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되면 제동력이 크게 감소하여 정지거리가 길어지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
4. 과로 및 음주 운전 시 과로나 음주 상태에서는 운전자의 인지 능력과 신체 반응 속도가 현저히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위험을 인지하고 브레이크를 밟기까지 걸리는 시간, 즉 공주거리가 길어집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4조(음주운전 금지) 및 제45조(과로운전 금지)에서 규정한 중대한 위험 운전 행위입니다. |
5. 해당 문제에서는 다섯 번째 선택지가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