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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운전자들의 경우 좌석조정에 있어 머리받침대에 대해서는 조절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따라서 교통사고로 충격시 머리를 고정시켜줄 수 있는 머리받침대도 자신의 머리에 맞도록 조절이 필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통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최소화하는 핵심 장치는 머리받침대입니다. 후방 추돌 시 목이 심하게 꺾이는 것을 막아주므로, 머리받침대 높이를 올바르게 조절하여 뒤통수 중앙에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1. Điều chỉnh trước và sau ghế.

좌석 전후 조절은 무릎이 살짝 굽혀진 상태에서 페달을 끝까지 밟을 수 있도록 하고, 에어백과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데 중요합니다. 하지만 후방 추돌 시 머리와 목을 직접 지지하여 부상을 최소화하는 기능은 머리받침대가 담당합니다.

2. Điều chỉnh độ ngả của ghế.

등받이 각도는 올바른 운전 자세를 유지하고 안전벨트가 신체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도록 돕습니다. 너무 눕히면 사고 시 몸이 벨트 아래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목 부상 최소화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머리받침대입니다.

3. Điều chỉnh độ cao của phần đỡ đầu trên thân ghế.

머리받침대는 후방 추돌 사고 시 머리가 뒤로 급격히 젖혀지며 목에 발생하는 충격(편타성 손상)을 최소화하는 핵심 안전장치입니다. 머리받침대의 중심이 뒤통수 중앙(귀 상단)에 오도록 높이를 조절해야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Điều chỉnh độ cao thấp của ghế.

좌석 높낮이 조절은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방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쉽습니다. 이는 사고 예방과 관련이 깊으며, 사고 발생 시 머리와 목 부상 방지는 머리받침대의 역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