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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운전자들의 경우 좌석조정에 있어 머리받침대에 대해서는 조절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따라서 교통사고로 충격시 머리를 고정시켜줄 수 있는 머리받침대도 자신의 머리에 맞도록 조절이 필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통사고, 특히 후방 추돌 시 머리가 뒤로 급격히 젖혀지며 발생하는 목 부상(편타성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머리받침대 높이를 머리 중앙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충격 시 머리와 목을 지지해주는 핵심 안전장치입니다.

설명

1. Điều chỉnh trước và sau ghế.

좌석의 전후 위치 조절은 운전자가 핸들과 페달을 편안하고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올바른 운전 자세의 기본이지만, 후방 추돌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직접적으로 최소화하는 기능과는 거리가 멉니다.

2. Điều chỉnh độ ngả của ghế.

등받이 각도 조절은 올바른 운전 자세를 유지하고,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체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후방 추돌로 인한 목 부상을 직접적으로 막아주는 가장 중요한 장치는 머리받침대입니다.

3. Điều chỉnh độ cao của phần đỡ đầu trên thân ghế.

정답입니다. 머리받침대는 단순한 머리 받침대가 아닌, 후방 추돌 시 머리가 뒤로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막아 목뼈 부상(편타성 손상, Whiplash)을 방지하는 핵심 안전장치입니다. 머리받침대 중앙이 운전자의 귀 윗부분과 같은 높이가 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4. Điều chỉnh độ cao thấp của ghế.

좌석의 높낮이 조절은 운전자가 전방과 계기판을 잘 볼 수 있도록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안전 운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지만, 교통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 방지와 직접적인 관련은 머리받침대 조절보다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