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교통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발 전에 조절해야 하는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운전자들의 경우 좌석조정에 있어 머리받침대에 대해서는 조절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따라서 교통사고로 충격시 머리를 고정시켜줄 수 있는 머리받침대도 자신의 머리에 맞도록 조절이 필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교통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최소화하는 핵심 장치는 머리받침대(헤드레스트)입니다. 특히 후방 추돌 시 머리가 뒤로 꺾이며 발생하는 목뼈 손상을 막아주므로, 출발 전 머리받침대 높이를 운전자의 귀 윗부분과 일치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1. 좌석의 전후 조절

좌석의 전후 조절은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정확하고 편안하게 밟을 수 있는 운전 자세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차량 제어 능력과 직결되지만, 사고 시 머리와 목 부상을 직접적으로 최소화하는 핵심 기능은 아닙니다.

2. 등받이 각도 조절

등받이 각도는 핸들 조작의 편의성과 올바른 운전 자세 유지를 위해 조절합니다. 지나치게 눕히면 사고 시 에어백의 정상적인 전개를 방해하고 몸이 앞으로 미끄러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목 부상 방지와 간접적인 관련은 있으나 핵심은 아닙니다.

3. 머리받침대 높이 조절

정답입니다. 머리받침대는 후방 추돌 시 머리가 뒤로 심하게 꺾이면서 목뼈에 충격이 가해지는 '편타성 손상(whiplash)'을 방지하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출발 전 반드시 머리받침대 높이를 자신의 귀 상단에 맞춰 부상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4. 좌석의 높낮이 조절

좌석의 높낮이 조절은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대시보드에 가리지 않고 전방 도로와 주변 교통 상황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자신의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사고 예방에 중요하지만, 사고 발생 시 목 부상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