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선생 자체해설
스탠딩웨이브와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은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이상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위험 현상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스탠딩웨이브, 빗길 과속이나 마모된 타이어는 하이드로플레이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전 운전을 위해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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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이퍼록 현상 베이퍼록 현상은 타이어가 아닌 제동장치(브레이크)와 관련된 현상이므로 오답입니다. 긴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기포가 발생하는데, 이 기포 때문에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2. 스탠딩웨이브 현상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이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정답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하면 타이어가 물결 모양으로 떨리며 변형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 제1항에 따라 운전자는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하게 운전할 의무가 있습니다. |
3. 페이드 현상 페이드 현상은 타이어가 아닌 제동장치(브레이크)의 과열로 인해 발생하므로 오답입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해 마찰재(라이닝)가 뜨거워지면 마찰력이 급격히 떨어져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게 됩니다. 베이퍼록 현상과 마찬가지로 긴 내리막길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4.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하이드로플레이닝(수막 현상)은 고속 주행 시 젖은 노면에서 타이어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답입니다. 마모가 심한 타이어로 물웅덩이를 고속으로 통과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차량이 물 위를 미끄러지듯 나아가는 현상입니다. 조향이나 제동이 불가능해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빗길에서는 반드시 감속 운행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