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며,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타이어가 마모된 상태에서 물 고인 곳을 지나가면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이 발생한다. 페이드 현상은 제동기 페달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패드 및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낮아져 제동력이 악화되면서 미끄러지는 현상을 말한다.베이퍼록 현상과 페이드 현상은 제동장치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이상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현상은 스탠딩웨이브와 하이드로플레이닝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부족이나 마모 상태에서 고속 주행 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은 안전 운전의 필수 조건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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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이퍼록 현상 베이퍼록 현상은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브레이크액이 끓어올라 제동력이 상실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타이어가 아닌 제동장치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오답입니다. |
2. 스탠딩웨이브 현상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 시, 타이어 접지면 일부가 부풀어 오르며 물결 모양으로 변형되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파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
3. 페이드 현상 페이드 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마찰열로 인해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타이어가 아닌 제동장치 관련 문제이므로 오답입니다. |
4.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하이드로플레이닝(수막 현상)은 차량이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향 및 제동 능력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타이어 마모가 심할수록 발생하기 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