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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이상으로 발생하는 현상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스탠딩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며,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의타이어가 마모된 상태에서 물 고인 곳을 지나가면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이 발생한다. 페이드 현상은 제동기 페달을 과도하게 사용했을 때, 패드 및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낮아져 제동력이 악화되면서 미끄러지는 현상을 말한다.베이퍼록 현상과 페이드 현상은 제동장치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고속 주행 중 발생하는 타이어 이상 현상은 스탠딩웨이브와 하이드로플레이닝입니다. 베이퍼록과 페이드 현상은 제동장치(브레이크)의 문제이므로, 타이어와 제동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명확히 구분하여 알아두는 것이 안전 운전에 필수적입니다.

설명

1. 베이퍼록 현상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은 긴 내리막길 등에서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여 브레이크액이 끓게 되고, 이로 인해 내부에 기포가 발생하여 제동력이 급격히 상실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제동장치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타이어 이상 현상과는 거리가 멉니다.

2. 스탠딩웨이브 현상

스탠딩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고속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면의 뒷부분이 물결처럼 주름 잡히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지속되면 타이어가 순식간에 파열될 수 있어 대형 사고의 원인이 되므로, 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 매우 중요합니다.

3. 페이드 현상

페이드(Fade) 현상은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또는 드럼)의 마찰열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마찰력이 급격히 감소하고, 결국 제동력이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제동장치 과열 문제로, 타이어 이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4. 하이드로플레이닝 현상

하이드로플레이닝(Hydroplaning) 또는 수막현상은 빗길을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형성되어 차량이 물 위를 미끄러지듯 달리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 타이어의 접지력을 잃어 조향이나 제동이 불가능해지므로, 빗길에서는 감속 운행과 타이어 마모 상태 점검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