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앞 차량의 급제동으로 인해 추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그 대처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앞 차와의 추돌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위험에 대비하여 언제든지 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부득이하게 추돌하게 되는 경우에 대비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아 감속하여 피해를 최소화한다. 핸들은 급하게 좌측으로 꺾어 중앙선을 넘어가면 반대편에서 주행하는 차량과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눈을 감는 것과와이퍼, 상향등을 조작하는 것은 추돌의 피해를 감소시키는 것과 상관없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충돌 직전까지 브레이크를 밟아 감속하는 것은 충격 속도를 낮춰 자신과 상대방의 피해를 줄이는 가장 올바른 대처 방법입니다.

설명

1. 충돌직전까지 포기하지 말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감속한다.

충돌이 임박한 위험 상황에서는 마지막 순간까지 피해를 줄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아 감속하면 충돌 시의 속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어, 차량 파손과 인명 피해의 정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를 끝까지 다하는 가장 책임감 있는 행동입니다.

2. 앞 차와의 추돌을 피하기 위해 핸들을 급하게 좌측으로 꺾어 중앙선을 넘어간다.

핸들을 급하게 꺾어 중앙선을 넘어가는 행위는 매우 위험합니다. 앞차와의 추돌을 피하려다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로교통법 제13조(차마의 통행) 제3항은 차마가 도로의 중앙 우측 부분을 통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중앙선 침범은 중대한 법규 위반입니다.

3.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눈을 감는다.

위험한 순간에 눈을 감는 것은 본능적인 반응일 수 있으나, 운전 중에는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눈을 감으면 차량에 대한 모든 통제력을 잃게 되어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는 상황을 개선하려는 어떠한 노력도 포기하는 것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와이퍼와 상향등을 함께 조작한다.

와이퍼나 상향등 조작은 추돌 위험 상황에서 사고의 물리적 피해를 줄이는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시야 확보나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지만, 임박한 충돌의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조작은 운전자의 집중력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