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설비규정(KEC) 241.17.
전기자동차 전원설비, 접지극은 투입 시 제일 먼저 접속되고, 차단시 제일 나중에 분리되는 구조일 것.
운전선생 자체해설
전기차 충전 커플러의 안전 규정 중 '접지극은 투입 시 제일 먼저 접속되고, 차단 시 제일 나중에 분리'되어야 한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이는 충전 및 분리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입니다. 2번 선택지는 이 순서를 반대로 설명하여 틀렸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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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作为无法用其他配线器材代替的结构,区分极性,有接地极。 옳은 설명입니다. '공용충전기'는 일반적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대형마트, 공공기관 주차장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장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 시설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필수적인 사회 기반 시설에 해당합니다. |
2. 接地极是投入时最后进行连接,断开时最先分离的结构。 잘못된 설명으로, 문제의 정답입니다. 한국전기설비규정(KEC) 241.17.4의 2항에 따르면, 감전 보호를 위해 **접지극은 충전 케이블을 연결할 때 가장 먼저 접속되고, 분리할 때 가장 나중에 차단**되는 구조여야 합니다. 만약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누설 전류를 가장 먼저 땅으로 흘려보내 인체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
3. 为了防止意料之外的负荷切断的情况,带有可锁定或可拆卸的机械装置。 옳은 설명입니다. 충전 중에 케이블이 실수로 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계적 잠금장치는 필수적입니다. 이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보장하고,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커넥터가 분리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아크(전기 불꽃)와 같은 위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안전 규정입니다. |
4. 具备在电动汽车连接器与电动汽车接口处分离时,切断充电线电源供应的联锁功能。 옳은 설명입니다. 인터록(Interlock) 기능은 충전 커넥터가 차량에서 완전히 분리되기 전에 전력 공급을 차단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커넥터 분리 시 발생할 수 있는 전기 스파크(아크)나 감전 위험을 방지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으로,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서 요구하는 필수 안전 요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