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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운전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증발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반대편 차량의 불빛을 정면으로 쳐다보지 않는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야간에 마주 오는 차량의 전조등을 직접 보면, 그 불빛과 내 차의 불빛 사이의 보행자나 물체가 순간적으로 보이지 않는 증발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안전한 야간 운전을 위해 반대편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설명

1. 전면유리에 틴팅(일명 썬팅)을 하면 야간에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틴팅(썬팅)은 가시광선 투과율을 낮춰 야간 시야를 오히려 좁고 어둡게 만듭니다. 이는 위험 상황 인지를 늦춰 사고 위험을 높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8조는 안전을 위해 앞면 창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을 70%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맑은 날은 야간보다 주간운전 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일반적으로 야간에는 주간보다 운전자의 시야가 제한되고 피로도가 높아져 위험 인지 및 반응 시간이 길어집니다. 따라서 제동거리가 아닌, 위험을 인지하고 완전히 정지하기까지의 '정지거리'는 야간에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야간에는 전조등보다 안개등을 켜고 주행하면 전방의 시야확보에 유리하다.

안개등은 안개가 낀 상황에서 가까운 거리를 넓게 비추는 목적입니다. 맑은 날 야간에는 멀리까지 시야를 확보해야 하므로,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9조에 따라 반드시 전조등을 켜야 합니다. 안개등만으로는 전방 시야 확보가 불충분하여 위험합니다.

4. 반대편 차량의 불빛을 정면으로 쳐다보면 증발현상이 발생한다.

정답입니다. 증발현상(현혹현상)은 야간에 마주 오는 차의 강한 불빛에 의해 시력이 순간적으로 저하되어, 두 차량 사이의 보행자나 장애물이 보이지 않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옮기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