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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수소차량에서 누출을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곳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전장장치는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출력된 DC를 AC로 변환하는 인버터와 제동 시 발생하는 전기를 저장하기위한 슈퍼커패시터 및 이차전지 등으로 구성된다. 전력변환장치는 스택으로부터 얻어지는 DC 전력을 모터 구성전압 수준으로 변환하거나 고전류의 AC 구동모터를 구동 및 제어하기 위해 DC 전력을 AC 전력으로 변환하고 차량내 각종 전자기기들을 구동하기 위한 전압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수소차량의 안전 점검은 수소 가스가 직접 흐르는 연료 계통과 전기를 다루는 전기 계통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는 수소로 만든 전기를 변환하는 전기 장치이므로 가스 누출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설명

1. 밸브와 용기의 접속부

밸브와 용기(수소탱크) 접속부는 고압의 수소 가스가 저장되는 핵심 연결 지점입니다. 이곳에서 가스가 누출될 경우 폭발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누출 여부를 철저히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2. 조정기

조정기(레귤레이터)는 고압의 수소를 연료전지가 사용할 수 있는 낮은 압력으로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수소 가스가 직접 통과하는 부품이므로, 이곳에서의 누출은 시스템 오작동 및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점검이 필수적입니다.

3. 가스 호스와 배관 연결부

가스 호스와 배관 연결부는 수소 탱크에서 연료전지 스택까지 수소를 이동시키는 통로입니다. 연결부는 진동이나 압력 변화에 민감하여 누출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므로 정기적인 안전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직류(DC) 전력을 교류(AC) 전력으로 변환하고 전압을 높여주는 '전기 장치'입니다. 수소 가스가 아닌 전기를 다루므로 가스 누출 점검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