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장치는 연료전지 스택으로부터 출력된 DC를 AC로 변환하는 인버터와 제동 시 발생하는 전기를 저장하기위한 슈퍼커패시터 및 이차전지 등으로 구성된다. 전력변환장치는 스택으로부터 얻어지는 DC 전력을 모터 구성전압 수준으로 변환하거나 고전류의 AC 구동모터를 구동 및 제어하기 위해 DC 전력을 AC 전력으로 변환하고 차량내 각종 전자기기들을 구동하기 위한 전압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수소 차량의 안전 점검은 연료 계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연료(수소)가 직접 흐르지 않는 전기 장치는 누출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는 수소 연료가 아닌 전기를 다루는 장치이므로 누출 점검이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소 차량의 안전 점검은 연료가 직접 통과하는 부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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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밸브와 용기의 접속부 오답입니다. 밸브와 용기(수소탱크)의 접속부는 고압의 수소 가스가 저장되고 이동하는 핵심 연결 지점입니다. 이 부분에서 누출이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수소차 정기 점검 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 확보를 위한 기본적인 점검 원칙에 해당합니다. |
2. 조정기 오답입니다. 조정기(레귤레이터)는 고압의 수소 탱크에 저장된 가스를 감압하여 연료전지가 사용할 수 있는 압력으로 낮춰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압력 변화가 일어나는 지점은 누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반드시 누출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안전 점검 필수 항목입니다. |
3. 가스 호스와 배관 연결부 오답입니다. 가스 호스와 배관 연결부는 수소 탱크에서 연료전지 스택까지 수소를 운반하는 통로입니다. 모든 배관의 연결부는 진동이나 노후화로 인해 미세한 누출이 발생할 수 있는 취약 지점이므로, 안전을 위해 주기적인 누출 점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4.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 정답입니다. 연료전지 부스트 인버터는 수소 연료 계통이 아닌 전기 장치에 속합니다. 이 장치는 연료전지에서 생성된 직류(DC) 전기를 모터를 구동하기 위한 교류(AC) 전기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소 가스가 직접 통과하는 부품이 아니므로 가스 누출 점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