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하는 경우는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할 때에 주로 발생한다.
또한 타이어 트레드가 닳았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노면이 미끄러우면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이 떨어져 차가 도로를 이탈하거나 중앙선을 침범할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는 것은 타이어의 접지력을 잃었을 때 발생합니다. 특히 커브 길에서의 급격한 핸들 조작이나 미끄러운 노면은 원심력이나 마찰력 감소로 인해 차량 제어력을 쉽게 상실하게 만들어 차로 이탈의 가장 주된 원인이 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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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行驶于上坡路时 오르막길 주행은 차량 속도가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무게 중심이 뒤로 쏠려 오히려 주행 안정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로를 이탈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2. 在弯道突然紧急转动方向盘时 커브 길에서는 원심력이 차체를 바깥으로 밀어내는 힘이 작용합니다. 이때 급하게 핸들을 조작하면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차선을 이탈할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이는 모든 운전자가 지켜야 할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의 기본 원칙에 위배되는 위험한 운전 방식입니다. |
3. 行驶于下坡路时 내리막길에서는 차량에 가속이 붙어 위험할 수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차로 이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과속이나 급제동이 동반될 때 위험이 커지므로, 다른 선택지에 비해 직접적인 차로 이탈 가능성은 낮습니다. |
4. 路面湿滑时 노면이 비, 눈, 결빙 등으로 미끄러우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크게 감소하여 작은 조작에도 쉽게 미끄러집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에서는 이런 위험 상황에 대비해 감속 운행을 명시하고 있으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차로 이탈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