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하는 경우는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할 때에 주로 발생한다. 또한 타이어 트레드가닳았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거나 노면이 미끄러우면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이 떨어져 차가 도로를 이탈하거나 중앙선을 침범할 수 있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자동차의 차로 이탈은 원심력이나 마찰력 감소와 같이 물리적 통제력을 잃기 쉬운 상황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커브 길에서의 급조작과 미끄러운 노면은 원심력을 키우거나 타이어 접지력을 상실하게 하여 가장 위험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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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르막길에서 주행할 때 오르막길 주행은 차량의 무게중심이 뒤로 쏠리며 오히려 접지력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차로 이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속도가 자연스럽게 감소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므로, 차로 이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
2.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할 때 정답입니다. 커브 길에서 급히 핸들을 조작하면 자동차는 원심력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 힘이 타이어의 접지력을 초과하면 차량은 바깥쪽으로 밀려나가 차선을 이탈하게 됩니다. 이는 안전 운전의 기본 원칙으로, 커브 진입 전 충분한 감속이 필수적입니다. |
3. 내리막길에서 주행할 때 내리막길 주행은 가속도가 붙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등 위험 요소는 있지만, 그 자체만으로 차로 이탈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차로 이탈은 주로 조향이나 접지력 상실과 관련이 깊습니다. |
4. 노면이 미끄러울 때 정답입니다. 노면이 비, 눈, 결빙 등으로 미끄러울 경우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이는 운전자의 조작에 차량이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의도와 다르게 미끄러져 쉽게 차선을 이탈하는 '수막현상' 등의 원인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