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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ch of the following statements about braking in an emergency situation that occurs while driving is correct?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제동력이 떨어진다. ③ 편제동으로 인해 옆으로 미끄러질 수 있다. ④ ABS는 빗길 원심력 감소, 일정 속도에서제동 거리가 어느 정도 감소되나 절반 이상 줄어들지는 않는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긴급 상황에서 제동이 불가능하고 충돌을 피할 수 없다면, 충격 흡수 방호벽을 활용하는 것은 대형 사고를 막는 최후의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차량을 희생하여 운전자와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중요한 판단입니다.

설명

1. If aquaplaning occurs, the braking force of the brakes gets stronger.

수막현상은 타이어가 물 위에 떠서 노면과의 접지력을 잃는 현상으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져 매우 위험합니다. 브레이크뿐만 아니라 핸들 조작도 어려워지므로 빗길에서는 감속 운행이 필수적입니다.

2. Utilizing an impact-absorbing barrier in an emergency situation is one way to prevent a fatal accident.

충격 흡수 방호벽은 고속도로 분기점 등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입니다. 브레이크 고장 등 비상 상황에서 다른 차량이나 구조물과 직접 충돌하는 대신 이곳에 부딪히면 충격을 흡수하여 대형 인명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If the road surface is wet, the vehicle always slides straight forward upon pressing the brake suddenly.

젖은 노면에서 급제동 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좌우 다르게 작용하거나, 브레이크 성능 불균형(편제동)으로 인해 차체가 회전하며 옆으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항상' 직진으로 미끄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4. The braking distance of vehicles equipped with ABS is half that of vehicles without ABS.

ABS는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조향 능력을 유지시켜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제동 거리를 단축하는 효과도 있지만, '절반 이상' 줄여주는 것은 아니며 노면 상태에 따라 오히려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