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제동력이 떨어진다. ③ 편제동으로 인해 옆으로 미끄러질 수 있다. ④ ABS는 빗길 원심력 감소, 일정 속도에서제동 거리가 어느 정도 감소되나 절반 이상 줄어들지는 않는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긴급 상황에서 제동이 불가능하고 충돌을 피할 수 없다면, 충격 흡수 방호벽을 활용하는 것은 대형 사고를 막는 최후의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차량을 희생하여 운전자와 타인의 생명을 보호하는 중요한 판단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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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막현상이 발생할 때는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평소보다 높아진다. 수막현상은 타이어가 물 위에 떠서 노면과의 접지력을 잃는 현상으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져 매우 위험합니다. 브레이크뿐만 아니라 핸들 조작도 어려워지므로 빗길에서는 감속 운행이 필수적입니다. |
2. 비상 시 충격 흡수 방호벽을 활용하는 것은 대형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충격 흡수 방호벽은 고속도로 분기점 등에 설치된 교통안전시설입니다. 브레이크 고장 등 비상 상황에서 다른 차량이나 구조물과 직접 충돌하는 대신 이곳에 부딪히면 충격을 흡수하여 대형 인명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
3. 노면에 습기가 있을 때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항상 직진 방향으로 미끄러진다. 젖은 노면에서 급제동 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좌우 다르게 작용하거나, 브레이크 성능 불균형(편제동)으로 인해 차체가 회전하며 옆으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항상' 직진으로 미끄러지는 것은 아닙니다. |
4. ABS를 장착한 차량은 제동 거리가 절반 이상 줄어든다. ABS는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조향 능력을 유지시켜주는 안전장치입니다. 제동 거리를 단축하는 효과도 있지만, '절반 이상' 줄여주는 것은 아니며 노면 상태에 따라 오히려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