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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터널을 통과할 때 운전자의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암순응(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것이 시간이 지나 보이기 시작하는 현상) 및명순응(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나왔을 때 점차 밝은 빛에 적응하는 현상)으로 인한 사고예방을 위해 터널을통행할 시에는 평소보다 10~20% 감속하고 전조등, 차폭등, 미등 등의 등화를 반드시 켜야 한다. 또, 결빙과 2차사고등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도로 보다 더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급제동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정답은 1번입니다. 터널 진입 시에는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는 암순응(어두운 곳에 적응)에 대비해야 합니다. 명순응은 터널에서 나올 때 밝은 빛에 적응하는 현상이므로, 선택지 1번은 터널 진입 시 안전수칙으로 잘못된 설명입니다.

설명

1. 터널 진입 전, 명순응에 대비하여 색안경을 벗고 밤에 준하는 등화를 켠다.

잘못된 설명으로 정답입니다. 밝은 곳에서 어두운 터널로 진입할 때는 시야가 일시적으로 어두워지는 '암순응'에 대비해야 합니다. '명순응'은 터널에서 나올 때 발생합니다. 또한, 어두운 터널 안에서 색안경을 착용하면 시야 확보가 더욱 어려워져 위험합니다.

2. 터널 안 차선이 백색실선인 경우, 차로를 변경하지 않고 터널을 통과한다.

올바른 안전수칙입니다. 터널 내 백색실선은 차로 변경 금지를 의미하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6]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터널 내부는 시야가 제한되고 공간이 좁아 차로 변경 시 사고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실선 구간에서는 차로를 유지해야 합니다.

3.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면서 급제동에 대비한다.

올바른 안전수칙입니다. 터널 안은 시야 확보가 어렵고 비상 상황 시 회피 공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평소보다 안전거리를 더 길게 유지하여 앞차의 급정거나 돌발 상황에 대비해야 2차 추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터널 진입 전, 입구에 설치된 도로안내정보를 확인한다.

올바른 안전수칙입니다. 터널 입구에는 교통 상황, 사고, 공사 정보 등을 알려주는 교통안내표지판이나 전광판이 설치된 경우가 많습니다. 터널 진입 전 이를 확인하여 터널 내부의 위험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비하는 것은 안전운전의 기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