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

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

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

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도로교통법령상 비사업용 승용차 운전자가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을 모두 켜야 하는 경우로 맞는 것은?

    운전선생 자체해설

    도로교통법령은 자동차가 운행 중인지, 정차·주차 중인지에 따라 등화 점등 규정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터널 안, 야간, 악천후 등에서 운행할 때는 전조등을 포함한 모든 등화를 켜야 하지만, 정차·주차 시에는 다른 운전자의 눈부심 방지를 위해 미등과 차폭등만 켜도록 규정합니다.

    설명

    1. 밤에 도로에서 정차하는 경우

    밤에 도로에 정차하는 경우,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전조등은 켜지 않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9조 제2항에 따르면, 자동차가 밤에 정차하거나 주차할 때는 자신의 위치와 차의 너비를 알리는 '미등'과 '차폭등'만 켜야 합니다.

    2. 안개가 가득 낀 도로에서 정차하는 경우

    안개가 낀 도로에 정차하는 경우도 밤에 정차하는 경우와 동일한 규정이 적용됩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9조 제2항에 따라 '정차 또는 주차' 시에는 전조등을 제외한 '미등'과 '차폭등'만 켜야 합니다. 안개등이 있는 차량은 추가로 켤 수 있습니다.

    3. 주차위반으로 견인되는 자동차의 경우

    견인되는 자동차는 스스로 동력을 사용해 운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전방을 비출 필요가 없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견인되는 차는 뒤따르는 차가 그 존재와 너비를 알 수 있도록 '미등, 차폭등 및 번호등'만 켜면 됩니다.

    4. 터널 안 도로에서 운행하는 경우

    정답입니다. 터널 안은 낮에도 어두워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모든 등화를 켜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37조 제1항과 동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에 따라 터널 안을 '운행'하는 자동차는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을 모두 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