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주행 중 벼락이 칠 때 안전한 운전 방법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큰 나무는 벼락을 맞을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되면 나무가 넘어지면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설령 자동차에 벼락이 치더라도 자동차 내부가 외부보다 더 안전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벼락 발생 시 자동차는 전류가 표면을 따라 흐르는 자동차 내부는 안전한 피신처가 되므로, 창문을 닫고 차 안에 머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벼락을 맞기 쉬운 큰 나무나 젖은 건물 벽은 피해야 합니다.

설명

1. 자동차는 큰 나무 아래에 잠시 세운다.

큰 나무는 주변에서 가장 높은 지점일 가능성이 높아 벼락을 맞을 위험이 매우 큽니다. 벼락 맞은 나무가 쓰러지거나, 전류가 차량으로 옮겨붙어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2. 차의 창문을 닫고 자동차 안에 그대로 있는다.

자동차의 금속 차체는 '패러데이 케이지(Faraday cage)' 역할을 하여 벼락의 전류를 차 표면으로 흘려 땅으로 방출시킵니다. 따라서 창문을 닫고 차체나 금속 부분 접촉을 피해 내부에 머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3. 건물 옆은 젖은 벽면을 타고 전기가 흘러오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건물에 벼락이 치면 전류는 젖은 벽면과 같은 도체를 따라 땅으로 흐릅니다. 이때 건물 옆에 차를 세우면 젖은 벽을 타고 흐르는 전류가 차량으로 옮겨붙을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벼락이 자동차에 친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니 차 밖으로 피신한다.

벼락이 칠 때 차 밖으로 나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자동차 내부는 안전한 공간이지만, 차 밖은 벼락에 직접 맞을 위험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차 안에 그대로 머무르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