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상황에 따라 빗길에서는 제한 속도보다 20퍼센트, 폭우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미터이내인 경우 50퍼센트 이상감속 운전한다. ② 길 가는 행인에게 물을 튀지 않게 하기 위하여 1미터이상 간격을 두고 주행한다. ③ 비가 내리는초기에 노면의 먼지나 불순물 등이 빗물에 엉키면서 발생하는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는 상태에서 바퀴가 굴러가는 크리프 상태로 운전하는 것이 좋다. ④ 낮에 운전하는 경우에도 미등과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는 것이 좋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비가 내리기 시작할 때 노면이 가장 미끄러우므로, 급가속·급제동을 피하고 크리프(Creep) 현상을 이용해 부드럽게 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크리프 운전이 좋지 않다는 설명은 틀린 내용이므로 정답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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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황에 따라 제한 속도에서 50퍼센트 정도 감속 운전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 제2항에 따라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있는 경우 최고속도의 20%를 줄여야 하며, 폭우로 가시거리가 100미터 이내인 경우에는 50%를 줄여 운행해야 합니다. 빗길 감속은 안전의 기본입니다. |
2. 길 가는 행인에게 물을 튀지 않도록 적절한 간격을 두고 주행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1호는 모든 운전자가 고인 물 등을 튀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행자를 보호하고 배려하는 운전의 기본 자세입니다. |
3. 비가 내리는 초기에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는 상태에서 바퀴가 굴러가는 크리프(Creep) 상태로 운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틀린 설명으로, 정답입니다. 비가 내리기 시작할 때 노면의 먼지나 기름이 빗물과 섞여 매우 미끄럽습니다. 이때 가속이나 브레이크 페달의 급작스러운 조작은 미끄러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크리프 현상을 이용해 부드럽게 주행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
4. 낮에 운전하는 경우에도 미등과 전조등을 켜고 운전하는 것이 좋다. 옳은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37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비가 올 때는 낮이라도 등화를 켜야 합니다. 전조등은 내 차의 위치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명확히 알려주어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