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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길 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차량 모든 부분에 쌓인 눈을 치우고 주행하여야 안전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눈길 운전 시에는 안전한 시야 확보와 예기치 못한 위험 방지를 위해 차량 전체의 눈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앞 유리창의 눈만 치우고 주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주행 중 날리는 눈이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설명

1.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앞 유리창에 있는 눈만 치우고 주행하면 안전하다.

이 설명은 틀렸습니다. 주행 전에는 앞 유리뿐만 아니라 지붕, 보닛, 후방 및 측면 유리, 각종 등화장치 등 차량 전체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주행 중 지붕의 눈이 날려 뒤따르는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거나, 제동 시 앞 유리로 쏟아져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풋 브레이크와 엔진브레이크를 같이 사용하여야 한다.

이 설명은 맞습니다. 눈길과 같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풋 브레이크만 급하게 사용하면 차량이 미끄러질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기어 단수를 낮추어 엔진의 저항으로 속도를 줄이는 엔진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감속하고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어 안전합니다.

3. 스노체인을 한 상태라면 매시 30킬로미터 이하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 설명은 맞습니다. 스노체인을 장착했더라도 빙판길에서의 제동거리는 일반 도로보다 훨씬 길어집니다. 안전을 위해 스노체인 장착 시 30km/h 이하(철제 체인 기준)로 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과속은 미끄러짐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4. 평상시보다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주행한다.

이 설명은 맞습니다. 눈길은 마찰계수가 낮아 제동거리가 평상시보다 2~3배 이상 길어집니다. 따라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 충분히 확보하여, 앞차의 급정거나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