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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호우 시 안전한 운전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히터 또는 에어컨은 내부공기 순환 모드로 작동할 경우 차량 내부 유리창에 김서림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외부공기유입모드( )로 작동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집중 호우 시에는 차 안팎의 습도 차이로 유리창에 김이 서리기 쉽습니다. 이때 히터를 내부 순환 모드로 작동하면 습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김 서림이 더 심해져 시야 확보를 방해하므로, 안전 운전을 위해 외부 공기 유입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

1. 차량의 전조등과 미등을 켜고 운전한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에 따라 밤이나 안개, 비, 눈 등으로 인해 시야가 좋지 않을 때에는 전조등, 차폭등, 미등과 같은 등화를 켜야 합니다. 이는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내 차의 위치와 상태를 명확히 알려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 조치이므로, 집중 호우 시 반드시 실천해야 할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2. 히터를 내부공기 순환 모드 상태로 작동한다.

이 선택지는 집중 호우 시 가장 거리가 먼, 오히려 위험한 운전 방법이므로 정답입니다. 비 오는 날에는 차량 내외부의 습도가 높아져 유리창에 김이 쉽게 서립니다. 히터를 내부 공기 순환 모드로 작동하면 실내의 습한 공기가 계속 맴돌아 김 서림이 더욱 심해집니다. 이는 운전자의 시야를 심각하게 방해하여 사고 위험을 높이므로, 외부 공기 유입 모드로 설정하거나 에어컨을 작동시켜 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서 규정한 '안전에 장해가 되지 않도록' 운전해야 할 의무와 직결됩니다.

3.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타이어의 마모 정도를 확인한다.

수막현상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고 미끄러지는 매우 위험한 현상입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할수록 배수 능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수막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빗길 운전 전 타이어 마모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마모 한계선에 도달했다면 즉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0조(점검 및 정비의무)에 따른 운전자의 기본적인 의무에 해당합니다.

4. 빗길에서는 안전거리를 2배 이상 길게 확보한다.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제동거리가 평소보다 1.5배에서 2배 이상 길어집니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는 앞차가 갑자기 정지하더라도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빗길에서는 평소보다 차간 거리를 2배 이상 충분히 유지하여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