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막길은 차체의 하중과 관성의 힘으로 인해 풋 브레이크에 지나친 압력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저단기 어(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풋 브레이크의 압력을 줄여 주면서 운행을 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내리막길에서는 차량 무게와 가속도로 인해 브레이크에 큰 부담이 가므로, 엔진 브레이크와 풋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여 제동력을 분산시키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는 풋 브레이크의 과열로 인한 제동력 상실(페이드 현상)을 예방하는 핵심적인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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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hông cần quan tâm đến cần số mà chỉ sử dụng phanh chân để xuống dốc. 오답입니다.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계속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열이 급격히 높아져 제동력이 급감하는 '페이드 현상'이나 브레이크액이 끓는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위험천만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
2. Nếu xảy ra tình huống nguy cấp thì dùng ngay phanh đỗ xe. 오답입니다. 주행 중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주로 뒷바퀴를 잠그기 때문에, 주행 중 사용하면 차량이 균형을 잃고 회전(스핀)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11조에서도 주차 브레이크는 정차 또는 주차 시에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주행 중 제동장치로 사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
3. Tốt nhất nên cài cùng số với khi lên dốc để đi xuống dốc. 정답입니다. 이는 내리막길 운전의 중요한 안전 수칙입니다. 오르막길을 오를 때 사용했던 저단 기어는 내리막길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엔진 저항을 발생시켜 차량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풋 브레이크의 과열을 방지하고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4. Vừa sử dụng đồng thời cả phanh chân và phanh động cơ một cách phù hợp để xuống dốc. 정답입니다. 가장 안전하고 표준적인 내리막길 운전 방법입니다. 엔진 브레이크(저단 기어)로 기본적인 속도를 제어하고, 풋 브레이크를 간헐적으로 사용하여 추가 감속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제동 장치의 부담을 분산시켜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서 규정하는 안전운전 원칙에 부합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