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막길은 차체의 하중과 관성의 힘으로 인해 풋 브레이크에 지나친 압력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저단기어(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풋 브레이크의 압력을 줄여 주면서 운행을 하여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내리막길에서는 가속을 방지하고 브레이크 과열을 막기 위해 엔진 브레이크와 풋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파열 위험을 줄여주는 핵심적인 안전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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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hông cần quan tâm đến cần số mà chỉ sử dụng phanh chân để xuống dốc. 오답입니다.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만 계속 사용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오일이 과열되어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페이드 현상'이나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2. Nếu xảy ra tình huống nguy cấp thì dùng ngay phanh đỗ xe. 오답입니다. 주행 중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뒷바퀴를 잠기게 하여 차가 스핀하거나 전복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이름 그대로 주차 시나, 풋 브레이크가 완전히 파열된 최후의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
3. Tốt nhất nên cài cùng số với khi lên dốc để đi xuống dốc. 정답입니다.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 사용했던 저단 기어는 내리막길에서도 유사한 수준의 저항(엔진 브레이크)을 제공합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제어하고 풋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단으로 올라갔다면 내려갈 때도 2단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4. Vừa sử dụng đồng thời cả phanh chân và phanh động cơ một cách phù hợp để xuống dốc. 정답입니다. 이는 내리막길 운전의 가장 핵심적인 안전 수칙입니다. 엔진 브레이크(저단 기어)로 속도를 우선 제어하고, 풋 브레이크는 필요할 때만 간헐적으로 사용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의 과열을 방지합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에 명시된 운전자의 기본적인 의무와도 직결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