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언덕길의 오르막 정상 부근으로 접근 중이다. 안전한 운전행동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RPM이 높으면 연료소모가 크다. ② 오르막의 정상에서는 서행하도록 하며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하는 것은아니다. ③ 앞 차량과의 거리를 넓히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④ 엔진의 힘이 적은 고단기어보다 엔진의힘이 큰 저단기어로 주행하는 것이 좋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언덕길 정상 부근은 시야 확보가 어려워 서행하며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충분한 힘(토크)을 얻기 위해 저단 기어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운전 방법입니다.

설명

1. 연료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 엔진의 RPM(분당 회전수)을 높인다.

엔진의 RPM(분당 회전수)이 높아지면 연료 분사량이 늘어나므로 연료 소모가 더 많아집니다. 경제적인 운전을 위해서는 불필요하게 RPM을 높이지 않고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잘못된 설명입니다.

2. 오르막의 정상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한 후 출발한다.

도로교통법 제31조 제1항 제3호는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을 서행해야 할 장소로 규정합니다. 시야가 제한되므로 속도를 줄여야 하지만,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할 법적 의무는 없으며 불필요한 정차는 교통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앞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운행한다.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 따라 모든 차의 운전자는 앞차와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언덕길에서는 앞차가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뒤로 밀릴 수 있으므로 충분한 안전거리 유지는 필수적입니다.

4. 고단기어보다 저단기어로 주행한다.

언덕길을 오를 때는 더 큰 구동력이 필요하므로, 엔진의 힘이 좋은 저단기어로 주행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또한, 정상 부근을 지나 내리막길 주행 시에도 저단기어는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주어 브레이크의 부담을 줄이고 안전하게 속도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