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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길 주행 중 앞차가 정지하는 것을 보고 제동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바르지 않은 2가지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① 급제동 시에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차량의 앞숙임 현상이 발생한다. ②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낮아짐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③ 수막현상과 편(偏)제동 현상이 발생하여 조향방향이 틀어지며 차로를이탈할 수 있다. ④ 자동차의 타이어가 마모될수록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빗길에서는 노면 마찰력이 작아져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타이어 마모는 제동력을 약화시켜 위험을 가중합니다. 이 문제는 빗길 제동 시 발생하는 물리 현상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정지거리의 개념과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설명

1. 급제동 시에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로 차량의 앞숙임 현상이 발생한다.

옳은 설명입니다. 제동 시 관성에 의해 차량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앞쪽 서스펜션이 압축됩니다. 이로 인해 차량 앞부분이 내려앉는 '앞숙임 현상(노즈 다이브)'이 발생합니다. 이는 급제동일수록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정상적인 물리 현상입니다.

2. 노면의 마찰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빗길에서는 공주거리가 길어진다.

틀린 설명이므로 정답입니다. 공주거리(空走距離)는 운전자가 위험을 인지하고 브레이크를 밟기 직전까지 자동차가 진행한 거리로, 운전자의 반응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노면의 마찰력과는 관계가 없으며, 빗길이라고 해서 공주거리가 길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빗길에서는 마찰력 감소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3. 수막현상과 편(偏)제동 현상이 발생하여 차로를 이탈할 수 있다.

옳은 설명입니다. 수막현상(Hydroplaning)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향과 제동 능력을 잃는 현상입니다. 편제동(偏制動)은 좌우 바퀴의 제동력이 달라 차체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으로, 빗길과 같이 미끄러운 노면에서 발생 위험이 더 커져 차로 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타이어의 마모율이 커질수록 제동거리가 짧아진다.

틀린 설명이므로 정답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트레드(홈)는 노면의 물을 배출하여 접지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이어 마모가 심할수록 배수 성능이 저하되어 수막현상이 쉽게 발생하고 제동거리는 오히려 길어집니다.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및 친환경 경제운전의 의무)는 안전운전을 위해 차량을 관리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마모된 타이어는 안전에 매우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