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많이 발생한다.
② 콘크리트보다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늦게 녹는다.
③, ④ 동일한 조건의 결빙상태에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의 노면마찰계수는 0.3으로 건조한 노면의 마찰계수보다 절반 이하로 작아진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이 문제는 겨울철 도로 결빙과 노면 마찰계수에 대한 이해를 묻고 있습니다.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의 마찰계수가 1.6이라는 설명은 실제 수치(약 0.7~0.9)보다 훨씬 높아 명백히 잘못된 정보입니다. 도로 결빙 시 마찰계수는 절반 이하로 급감하므로, 재질과 상관없이 매우 위험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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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与沥青相比,用混凝土涂装的道路更容易结冰。 맞는 설명입니다. 콘크리트는 아스팔트보다 열전도율이 높아 주변 기온에 더 빨리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아스팔트 도로보다 먼저 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다리 위나 고가도로는 지면의 열을 받지 못해 더 쉽게 결빙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与用混凝土相比,用沥青涂装的道路化冰时间更长。 맞는 설명입니다. 도로의 결빙이 녹는 과정은 태양열뿐만 아니라 지면의 열(지열)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스팔트는 콘크리트보다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재와 비슷한 특성을 가집니다. 이 때문에 지열이 표면으로 전달되는 속도가 느려 한 번 언 얼음이 더 늦게 녹는 경향이 있습니다. |
3. 在路面干燥时,沥青涂装道路的摩擦系数升高至1.6。 잘못된 설명으로,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와 건조한 아스팔트 노면 사이의 마찰계수는 일반적으로 0.7~0.9 수준입니다. 1.6이라는 수치는 비현실적으로 매우 높은 값입니다. 참고로, 노면이 얼어붙으면 마찰계수는 0.1~0.3 수준으로 급격히 낮아져 제동거리가 몇 배로 길어집니다. |
4. 在相同条件的结冰状态下,混凝土和沥青涂装的道路路面摩擦系数相同。 맞는 설명입니다. 도로 표면이 아스팔트이든 콘크리트이든, 일단 얼음으로 완전히 덮이면 타이어는 도로가 아닌 얼음과 마찰하게 됩니다. 따라서 도로 재질과 상관없이 노면의 마찰계수는 '타이어와 얼음' 사이의 마찰계수로 동일해지며, 이는 매우 미끄러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