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많이 발생한다. ② 콘크리트보다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가결빙이 더 늦게 녹는다. ③, ④ 동일한 조건의 결빙상태에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의 노면마찰계수는0.3으로 건조한 노면의 마찰계수보다 절반 이하로 작아진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마찰계수가 건조할 때 1.6이라는 설명은 실제 수치(통상 0.7~0.9)와 크게 달라 잘못된 정보입니다. 겨울철 결빙 노면은 포장 재질과 상관없이 마찰계수가 매우 낮아져 미끄러우니, 재질 차이보다 결빙 자체를 주의해야 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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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与沥青相比,用混凝土涂装的道路更容易结冰。 콘크리트 포장도로는 아스팔트보다 열전도율이 높아 열을 빨리 잃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기온 조건에서도 콘크리트 도로, 특히 교량이나 터널 출입구 등이 더 먼저, 그리고 더 쉽게 어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与用混凝土相比,用沥青涂装的道路化冰时间更长。 아스팔트는 콘크리트보다 색이 어두워 햇빛을 잘 흡수하지만, 한번 얼면 냉기를 오래 머금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그늘진 곳의 아스팔트 도로는 다른 곳보다 얼음이 훨씬 늦게 녹아 '블랙 아이스'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
3. 在路面干燥时,沥青涂装道路的摩擦系数升高至1.6。 정답입니다. 건조한 아스팔트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계수는 통상 0.7~0.9 수준이며, 1.6은 비현실적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마찰계수가 높을수록 제동력이 좋지만, 이 설명은 수치가 명백히 틀렸기 때문에 잘못된 설명입니다. |
4. 在相同条件的结冰状态下,混凝土和沥青涂装的道路路面摩擦系数相同。 도로 표면이 완전히 얼음으로 덮이면, 타이어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가 아닌 얼음과 접촉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장 재질과 관계없이 마찰계수는 얼음과 타이어 사이의 값(약 0.1~0.3)으로 동일하게 매우 낮아져 극히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