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많이 발생한다. ② 콘크리트보다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가결빙이 더 늦게 녹는다. ③, ④ 동일한 조건의 결빙상태에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의 노면마찰계수는0.3으로 건조한 노면의 마찰계수보다 절반 이하로 작아진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마찰계수가 건조할 때 1.6이라는 설명은 실제 수치(통상 0.7~0.9)와 크게 달라 잘못된 정보입니다. 겨울철 결빙 노면은 포장 재질과 상관없이 마찰계수가 매우 낮아져 미끄러우니, 재질 차이보다 결빙 자체를 주의해야 합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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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많이 발생한다. 콘크리트 포장도로는 아스팔트보다 열전도율이 높아 열을 빨리 잃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기온 조건에서도 콘크리트 도로, 특히 교량이나 터널 출입구 등이 더 먼저, 그리고 더 쉽게 어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 콘크리트보다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가 결빙이 더 늦게 녹는다. 아스팔트는 콘크리트보다 색이 어두워 햇빛을 잘 흡수하지만, 한번 얼면 냉기를 오래 머금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그늘진 곳의 아스팔트 도로는 다른 곳보다 얼음이 훨씬 늦게 녹아 '블랙 아이스'가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방심해서는 안 됩니다. |
3.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마찰계수는 건조한 노면일 때 1.6으로 커진다. 정답입니다. 건조한 아스팔트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계수는 통상 0.7~0.9 수준이며, 1.6은 비현실적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마찰계수가 높을수록 제동력이 좋지만, 이 설명은 수치가 명백히 틀렸기 때문에 잘못된 설명입니다. |
4. 동일한 조건의 결빙상태에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된 도로의 노면마찰계수는 같다. 도로 표면이 완전히 얼음으로 덮이면, 타이어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가 아닌 얼음과 접촉하게 됩니다. 따라서 포장 재질과 관계없이 마찰계수는 얼음과 타이어 사이의 값(약 0.1~0.3)으로 동일하게 매우 낮아져 극히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