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Đạp phanh chân quá đà sinh nhiệt ma sát làm hình thành bọt khí trong dầu phanh khiến phanh không ăn gọi là hiện tượng gì?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풋 브레이크 과다 사용으로 인한 마찰열 때문에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생겨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풋 브레이크의 잦은 사용으로 발생한 열이 브레이크액을 끓게 하여 기포를 만드는 현상은 '베이퍼록'입니다. 이 기포 때문에 브레이크 유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제동력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긴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하여 브레이크 과열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명

1. Sóng thẳng (Là sóng truyền quanh lốp xe khi xe chạy với tốc độ cao)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 접지면 일부가 부풀어 오르며 물결처럼 주름이 잡히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액과 관련된 베이퍼록 현상과는 전혀 다른, 타이어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2. Sự tạo hơi bên trong (Là trạng thái mà trong đó chất lỏng bắt đầu sôi và bay hơi trong lòng ống dẫn thủy lực)

정답입니다.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 마찰열로 브레이크액이 끓어 기포(Vapor)가 발생합니다. 이 기포가 브레이크 유압 전달을 방해하여 페달을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는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Bám đường (Là khả năng xe bám trên đường)

로드 홀딩은 자동차가 주행 중 노면에 얼마나 잘 밀착하여 안정성을 유지하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타이어, 서스펜션 등의 성능과 관련이 있으며, 제동이 되지 않는 특정 고장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닙니다.

4. Thiếu lực chỉ đạo (Là việc điều khiển tay lái có xu hướng gây cho xe quay ngang khi tăng tốc tại đoạn ngoặt)

언더스티어링은 코너링 시 운전자가 의도한 것보다 차량이 덜 회전하며 바깥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조향 특성 및 타이어 접지력과 관련된 용어로, 브레이크 시스템의 과열로 인한 제동 불량 현상과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