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 브레이크 과다 사용으로 인한 마찰열 때문에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생겨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베이퍼록(Vapor lock)이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풋 브레이크를 길게 밟아 과열되면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생겨 제동력을 잃는 현상은 베이퍼록(Vapor lock) 현상입니다. 긴 내리막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함께 사용해 브레이크 과열을 예방하는 것이 안전 운전의 핵심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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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탠딩웨이브(Standing wave) 스탠딩웨이브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 옆면에 주름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와 무관하며, 타이어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오답입니다. |
2. 베이퍼록(Vapor lock) 정답입니다. 긴 내리막길 등에서 풋 브레이크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마찰열로 브레이크액이 끓게 됩니다. 이때 발생한 기포(증기)가 브레이크 유압 전달을 방해하여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베이퍼록이라고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
3. 로드홀딩(Road holding) 로드홀딩은 자동차가 도로 표면에 잘 접지하여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성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타이어, 서스펜션 등과 관련이 있으며, 브레이크액 기포로 인한 제동 불량 현상과는 다른 개념이므로 오답입니다. |
4. 언더스티어링(Under steering) 언더스티어링은 자동차가 코너를 돌 때, 운전자가 의도한 것보다 회전이 덜 되어 바깥으로 밀려나는 현상입니다. 이는 조향(스티어링)과 관련된 현상으로, 브레이크 과열로 인한 제동력 상실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오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