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커브길 진입 이전의 속도 그대로 정속주행하면 도로이탈 위험이 있다. ② 커브길 진입 후에는 변속 기어비를낮추어야 원심력을 줄인다. ③ 커브길에서 전륜구동 차량은 언더스티어(understeer)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④커브길에서 오버스티어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조향하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꺾어서 차량의 균형을 잡아주는카운터 스티어 기술을 써야 한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커브길에서 차량 뒷부분이 미끄러지는 오버스티어 현상이 발생하면,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는 카운터 스티어링으로 자세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이는 위험 상황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필수적인 안전 운전 기술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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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브길 진입 이전의 속도 그대로 정속주행하여 통과한다. 커브길 진입 전 충분히 감속하지 않고 같은 속도로 주행하면 원심력 때문에 도로 밖으로 이탈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19조(안전거리 확보 등)에서 규정한 안전한 속도로 운전해야 할 의무의 기본 원칙에도 어긋납니다. |
2. 커브길 진입 후에는 변속 기어비를 높혀서 원심력을 줄이는 것이 좋다. 커브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고 안정적인 구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어를 낮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높은 기어는 구동력이 약해져 차량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기어비 변경이 원심력 자체를 줄이지는 않습니다. |
3. 커브길에서 후륜구동 차량은 언더스티어(understeer)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언더스티어는 주로 전륜구동 차량에서, 오버스티어는 주로 후륜구동 차량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후륜구동 차량이 언더스티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은 일반적인 차량 동역학 특성과 맞지 않습니다. |
4. 커브길에서 오버스티어(oversteer)현상을 줄이기 위해 조향방향의 반대로 핸들을 조금씩 돌려야 한다. 오버스티어는 차량 뒷부분이 회전 방향 바깥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이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방향(회전 반대)으로 핸들을 돌리는 '카운터 스티어링'은 차량의 균형을 잡는 올바른 대처법입니다. 이는 안전운전을 위한 중요한 제어 기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