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이나 빙판길은 미끄럽기 때문에 정지할 때에는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 후 풋 브레이크로 여러 번 나누어 밟는것이 안전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차량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한 점진적 감속 후 풋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는 방식은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여 조향 능력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정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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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Đạp phanh mạnh hết cỡ. 오답입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한 번에 힘껏 밟으면 바퀴가 그대로 잠겨버리는 '락업(Lock-up)'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차량은 조향 능력을 완전히 잃고 미끄러져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향하게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
2. Dừng xe nhanh chóng bằng cách đạp đồng thời phanh chân và phanh đỗ xe. 오답입니다. 주차브레이크는 주로 뒷바퀴에만 제동을 거는 장치입니다. 주행 중, 특히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뒷바퀴만 잠기면서 차체가 급격하게 회전하는 '스핀(Spin)'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전복 사고의 위험이 매우 큽니다. |
3. Chỉ sử dụng phanh động cơ để giảm tốc đến khi xe dừng lại hẳn. 오답입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속도를 부드럽게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제동력이 풋 브레이크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돌발 상황 등 완전히 정지해야 할 때 엔진브레이크만으로는 제동거리가 길어져 위험할 수 있으므로 풋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4. Sau khi giảm tốc bằng phanh động cơ, đạp nhẹ chân phanh vài lần. 정답입니다. 이 방법은 미끄러운 노면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가장 이상적인 제동 방식입니다. 먼저 엔진브레이크로 차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하며 1차 감속을 하고, 이후 풋 브레이크를 짧게 여러 번 나누어 밟아주면(펌핑)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며 안정적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9조 제1항 제1호에 명시된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에 부합하는 조작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