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이나 빙판길은 미끄럽기 때문에 정지할 때에는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 후 풋 브레이크로 여러 번 나누어 밟는것이 안전하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급제동 시 차량이 미끄러져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로 속도를 먼저 줄인 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아 제동하는 것이 바퀴의 잠김 현상을 막고 조향 능력을 유지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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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는다. (오답) 브레이크 페달을 한 번에 힘껏 밟으면 바퀴가 잠기는 '휠 잠김(Wheel Lock-up)' 현상이 발생하여 조향 능력을 완전히 상실하고 차량이 그대로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의도치 않은 방향으로 차가 향하게 만들어 매우 위험합니다. |
2. 풋 브레이크와 주차브레이크를 동시에 작동하여 신속하게 차량을 정지시킨다. (오답) 주행 중에 주차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주로 뒷바퀴에만 제동을 걸기 때문에, 풋 브레이크와 동시에 작동 시킬 경우 뒷바퀴가 잠기면서 차체가 쉽게 회전(스핀)하여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
3.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엔진브레이크로만 감속한다. (오답) 엔진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부드럽게 줄여주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키는 제동력은 부족합니다. 따라서 엔진브레이크만으로는 비상 상황에 대처하거나 완전히 정지하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풋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4. 엔진브레이크로 감속한 후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여러 번 나누어 밟는다. (정답) 이 방법은 미끄러운 도로에서 안전 운전 의무(도로교통법 제48조 제1항)를 다하는 가장 효과적인 제동법입니다. 먼저 엔진브레이크로 부드럽게 감속하여 바퀴에 가해지는 급격한 제동 충격을 줄이고, 이후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으면(펌핑 브레이크) 접지력을 최대한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