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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막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운전선생 자체해설

    수막현상은 타이어 공기압이 낮거나 마모가 심할 때 고속으로 젖은 노면을 달리면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 점검은 빗길 안전 운전의 필수 조건이며,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수록 수막현상이 증가한다는 4번이 정답입니다.

    설명

    1. 수막현상을 줄이기 위해 기본 타이어보다 폭이 넓은 타이어로 교환한다.

    오답입니다. 타이어의 폭(광폭 타이어)이 넓어지면 노면과 접촉하는 면적이 넓어져 물을 밀어내는 압력이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가 물 위에 떠오르기 쉬워져 오히려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빗길보다 눈길에서 수막현상이 더 발생하므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오답입니다. 수막(水膜)현상은 이름 그대로 '물(水)'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빗길과 같이 노면에 수막이 형성될 때 발생합니다. 눈길에서는 미끄러짐 현상은 발생하지만, 액체 상태의 물이 만드는 수막현상과는 원리가 다릅니다.

    3. 트레드가 마모되면 접지력이 높아져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오답입니다. 타이어의 트레드(홈)는 노면의 물을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레드가 마모되면 배수 기능이 크게 저하되어 수막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타이어 마모도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점검 사항입니다.

    4.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질수록 고속주행 시 수막현상이 증가된다.

    정답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형태가 변형되어 접지면의 배수 성능이 떨어집니다. 특히 고속 주행 시에는 타이어가 노면의 물을 제대로 밀어내지 못하고 물 위에 뜨게 되어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48조(안전운전 의무)에서 규정한 차량 점검 및 안전 운행의 기본 원칙에도 부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