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폭타이어와 공기압이 낮고 트레드가 마모되면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새 타이어는 수막현상 발생이줄어든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수막현상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조종 능력을 잃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고속 주행 시 배수성이 나빠져 수막현상이 더 쉽게 발생하므로, 빗길 운전 전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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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막현상을 줄이기 위해 기본 타이어보다 폭이 넓은 타이어로 교환한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타이어는 폭이 넓을수록 지면과 닿는 면적이 넓어져 더 많은 물을 밀어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배수 능력이 따라가지 못하면 오히려 수막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2. 빗길보다 눈길에서 수막현상이 더 발생하므로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수막현상(水膜現象)은 이름 그대로 물로 된 막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주로 빗길에서 발생합니다. 눈길에서는 빙판으로 인한 미끄러짐(슬립)을 주의해야 하며, 이는 수막현상과 다른 원인입니다. |
3. 트레드가 마모되면 접지력이 높아져 수막현상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잘못된 설명입니다. 타이어의 트레드(홈)는 배수로 역할을 하여 물을 타이어 밖으로 빼냅니다. 트레드가 마모되어 홈이 얕아지면 배수 능력이 급격히 떨어져 수막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커집니다. |
4.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질수록 고속주행 시 수막현상이 증가된다. 정확한 설명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접지면의 배수 기능이 저하되어 고속 주행 시 수막현상 발생 가능성이 커집니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19조 제2항은 빗길 감속 운행을 규정하며, 이는 타이어 상태와 함께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핵심 안전 수칙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