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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위하여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22.8, 국토교통부)1) 회전교차로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① 교통량 수준이 비신호교차로로 운영하기에는 많고 신호교차로로 운영하기에는 너무 적어 신호운영의 효율이떨어지는 경우 ② 교통량 수준이 높지 않으나, 교차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③ 운전자의 통행우선권 인식이 어려운 경우 ④ Y자형 교차로, T자형 교차로, 교차로 형태가 특이한 경우 ⑤ 교통정온화 사업 구간 내의 교차로2)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경우①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②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③첨두 시 가변차로가 운영되는 경우 ④ 신호연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간 내 교차로인 경우 ⑤ 교차로에서 하나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경우

운전선생 자체해설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과도하지 않으면서 충돌 사고 위험이 높은 곳에 설치하여 안전을 높이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교통량은 적지만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설명

1. 교통량 수준이 높지 않으나, 교차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

정답입니다.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회전교차로는 차량의 진입 속도를 낮추고 신호 없이 양보하며 통과하게 해 상충 지점을 줄입니다. 이로 인해 교통사고, 특히 중상 사고 발생률을 크게 낮추는 효과가 있어 사고 잦은 곳에 권장됩니다.

2. 교차로에서 하나 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곳

오답입니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서는 교차로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경우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차로가 너무 많으면 운전자가 진입과 진출에 혼란을 겪고 차선 변경 중 사고 위험이 커져, 오히려 교통 흐름을 방해하고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3.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곳

오답입니다. 이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처리할 수 있는 교통량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곳에 설치하면 극심한 교통 정체를 유발하여 교차로의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신호연동에 필요한 구간 중 회전교차로이면 연동효과가 감소되는 곳

오답입니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따르면 신호 연동 구간에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호 연동은 연속된 교차로의 신호를 조절해 차량이 멈추지 않고 통과하도록 돕는 시스템인데, 중간에 회전교차로가 있으면 이 흐름이 끊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