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선생 자체해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 없이 차량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사고를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특히 직진 또는 회전 차량 간의 사고가 잦은 교차로에 설치하면, 차량 속도를 자연스럽게 낮추고 통행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여 교통 안전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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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회전하는 자동차에 의한 사고가 빈번한 곳 이 문제는 회전교차로 설치가 필요한 곳을 묻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차량이 교차로 중앙의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만들어, 직진 및 좌회전 시 발생하는 충돌 사고를 원천적으로 줄여줍니다. 따라서 사고가 빈번한 곳에 설치하면 교통 안전 확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근거: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
2. 교차로에서 하나 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곳 편도 3차로 이상의 넓은 도로는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하며 교통량이 많아 회전교차로에 부적합합니다. 이러한 곳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오히려 진입과 진출이 복잡해져 사고 위험이 커지고 교통 정체가 발생할 수 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근거: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
3.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곳 회전교차로는 교통량이 너무 많으면 처리 용량을 초과하여 오히려 극심한 정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보다 처리 용량이 적기 때문에, 교통량이 많은 곳에는 신호 교차로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근거: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
4. 신호연동에 필요한 구간 중 회전교차로이면 연동효과가 감소되는 곳 신호 연동 구간은 녹색 신호를 연속적으로 받아 차량이 멈추지 않고 통과하도록 설계된 곳입니다. 이 구간 중간에 신호가 없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면 차량 흐름이 끊겨 연동 효과가 사라지므로,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근거: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