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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위하여 회전교차로의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2022.8, 국토교통부)1) 회전교차로 설치가 권장되는 경우① 교통량 수준이 비신호교차로로 운영하기에는 많고 신호교차로로 운영하기에는 너무 적어 신호운영의 효율이떨어지는 경우 ② 교통량 수준이 높지 않으나, 교차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 ③ 운전자의 통행우선권 인식이 어려운 경우 ④ Y자형 교차로, T자형 교차로, 교차로 형태가 특이한 경우 ⑤ 교통정온화 사업 구간 내의 교차로2)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경우①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② 회전교차로 설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③첨두 시 가변차로가 운영되는 경우 ④ 신호연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간 내 교차로인 경우 ⑤ 교차로에서 하나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경우

운전선생 자체해설

회전교차로는 신호등이 불필요할 만큼 교통량은 적지만 사고가 잦은 곳에 설치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에 설치하면 차량 속도를 자연스럽게 줄여 심각한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명

1. 교통량 수준이 높지 않으나, 교차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

정답입니다. 회전교차로는 차량의 진입 및 통과 속도를 낮추고, 상충 지점을 줄여 교통사고, 특히 심각한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낮춥니다. 교통량은 많지 않지만 사고가 잦은 곳에 안전성 향상을 위해 설치가 권장됩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에 명시된 주요 권장 사유입니다.

2. 교차로에서 하나 이상의 접근로가 편도 3차로 이상인 곳

오답입니다. 국토교통부의 「회전교통부 설계지침」에 따르면, 편도 3차로 이상의 도로는 교통량이 많고 차량의 주행 속도가 높아 회전교차로 설치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복잡한 다차로 회전교차로는 운전자의 혼란을 유발하여 오히려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는 곳

오답입니다. 회전교차로의 교통량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면 오히려 극심한 교통 정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회전교차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대표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4. 신호연동에 필요한 구간 중 회전교차로이면 연동효과가 감소되는 곳

오답입니다. 신호 연동은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회전교차로를 중간에 설치하면 연동 효과가 깨져 전체적인 교통 효율이 감소하므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