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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차로 설명 및 이용방법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화물차 하이패스유도선 주황색, 일반하이패스차로는 파란색이고 다차로 하이패스구간은 매시 50∼80킬로미터로구간에 따라 다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다차로 하이패스 구간은 규정 속도를 준수하며, 단말기 오류 발생 시 정차하지 않고 그대로 통과한 후 나중에 정산하는 것이 올바른 이용 방법입니다. 급정차는 대형 추돌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절대 금물입니다.

설명

1. 하이패스 차로는 항상 1차로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미리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진로를 변경하여 안전하게 통과한다.

오답입니다. 하이패스 차로는 고속도로 요금소의 구조에 따라 1차로는 물론 중간이나 우측 차로에도 설치될 수 있습니다. '항상 1차로'라는 설명은 사실과 다르므로, 표지판과 유도선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2.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유도선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화물차 전용차로이므로 주행하던 속도 그대로 통과한다.

오답입니다.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유도선은 주황색이며, 일반 하이패스는 파란색입니다. 또한, 단차로 하이패스 구간의 제한속도는 30km/h이므로 주행하던 속도 그대로 통과하면 과속 및 사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3. 다차로 하이패스구간 통과속도는 매시 30킬로미터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미리 감속하여 서행한다.

오답입니다. 시속 30km/h는 차단기가 있는 '단차로 하이패스'의 제한속도입니다. 차단기가 없는 '다차로 하이패스' 구간은 도로의 제한속도(통상 50~80km/h)에 맞춰 감속 없이 통과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 다차로 하이패스구간은 규정된 속도를 준수하고 하이패스 단말기 고장 등으로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도착지 요금소에서 정산하면 된다.

정답입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규정 속도를 지키며 통과해야 합니다. 단말기 고장이나 잔액 부족 등으로 요금이 처리되지 않아도 무리하게 정차하지 말고 그대로 통과 후, 목적지 요금소나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등에서 정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