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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가속차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변속차로란 고속 주행하는 자동차가 감속해서 다른 도로로 진입할 경우 또는 저속 주행하는 자동차가 고속 주행하고 있는 자동차군으로 유입할 경우에 본선의 다른 고속 자동차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고 안전하게 감속 또는 가속하도록 설치하는 부가차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자를 감속차로, 후자를 가속차로라 한다[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관한 규칙 해설(2020),국토교통부, p.40].

운전선생 자체해설

가속차로는 고속도로 본선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충분한 속도로 안전하게 합류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차로입니다. 본선 차량의 흐름에 맞춰 속도를 올려야 갑작스러운 감속으로 인한 추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명

1. 고속도로 주행 차량이 진출로로 진출하기 위해 차로 변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고속도로 주행 차량이 진출로로 나가기 위해 '속도를 줄이는' 차로는 감속차로(Deceleration Lane)입니다. 가속차로는 반대로 '속도를 높여' 진입하는 차로이므로 틀린 설명입니다.

2.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량이 충분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고속도로 본선에 진입하는 차량이 주행 차량들과의 속도 차이를 줄여 안전하게 합류할 수 있도록 충분히 가속하는 공간입니다. 이는 도로교통법 제1조(목적)에 명시된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 확보 원칙에 부합하는 시설입니다.

3.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하고자 하는 차량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차로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를 할 때는 지정된 '추월차로'(도로교통법 시행규칙 [별표 9])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속차로는 고속도로 본선 진입 시에만 사용하는 차로이므로, 앞지르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4. 오르막에서 대형 차량들의 속도 감소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설치한 차로

오르막 경사로에서 저속 대형 차량으로 인한 교통 정체를 줄이기 위해 추가로 설치하는 차로는 '오르막차로(Climbing Lane)'입니다. 가속차로는 고속도로 진입부에 설치되므로 오르막차로와는 기능과 위치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