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으로 할인 받고
운전학원 예약해보세요!

QR 코드 이미지
앱스토어 이미지플레이스토어 이미지
운전선생 로고

지금 바로
예약 가능한 학원을 찾아보세요!

돈 이미지

더이상 직접 가서 예약하지 마세요!

돈 이미지

운전학원 최저가로 예약하세요!

    다음 중 도로교통법상 보행자의 보호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운전선생 자체해설

    운전자는 횡단보도 유무와 관계없이 항상 보행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를 발견했을 때, 법적으로 규정된 운전자의 의무가 '서행'이 아니라 '안전거리를 두고 일시정지' 라는 점입니다.

    설명

    1.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 그 직전에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올바른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 제1항에 따라 모든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는 물론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도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발을 디디려고 하는 상황에서도 정지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2. 경찰공무원의 신호나 지시에 따라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올바른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 제2항에 따라 신호기가 있는 교차로라도 경찰공무원 등의 신호나 지시에 따라 횡단하는 보행자가 있다면 운전자는 그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교통경찰의 수신호는 신호등보다 우선 적용되는 최상위 신호체계이기 때문입니다.

    3. 교차로에서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여서는 아니 된다.

    올바른 설명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 제3항은 교통정리를 하고 있지 않은 교차로나 그 부근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합니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서는 항상 보행자가 나타날 수 있음을 예측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4. 보행자가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를 횡단하고 있을 때에는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하여야 한다.

    옳지 않은 설명으로, 이 문제의 정답입니다. 도로교통법 제27조 제4항은 보행자가 횡단보도가 없는 도로를 횡단할 때, 안전거리를 두고 '서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정지'하여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합니다. '서행'만으로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워 사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일시정지'가 의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