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에 도로상의 보행자나 물체들이 일시적으로 안 보이게 되는 “증발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위치는 도로의중앙선 부근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야간 운전 시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과 내 차의 불빛이 겹치는 도로의 중앙선 부근에서 보행자가 순간적으로 보이지 않는 '증발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는 강한 빛의 중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야 상실 현상이므로, 야간 운전 시 중앙선 부근을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설명 |
|---|
1. 반대 차로의 가장자리 오답입니다. 반대 차로의 가장자리는 상대방 차량의 전조등 빛이 직접적으로 비추는 영역입니다. 증발 현상은 내 차와 상대 차의 불빛이 서로 교차하며 중첩되는 지점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므로, 반대 차로 가장자리보다는 중앙선 부근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2. 주행 차로의 우측 부분 오답입니다. 주행 차로의 우측 부분은 운전자 자신의 전조등 불빛이 가장 잘 비추는 영역입니다. 마주 오는 차량의 불빛 영향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증발 현상이 일어나기 어려운 위치이며, 오히려 시야 확보가 용이한 편입니다. |
3. 도로의 중앙선 부근 정답입니다. 증발 현상(Vapor Lock Phenomenon)은 야간에 마주 오는 차량의 전조등 불빛과 내 차의 전조등 불빛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물체가 순간적으로 보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 불빛이 중첩되는 곳이 바로 도로의 중앙선 부근이므로 보행자나 장애물이 가장 안 보이기 쉽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0조는 마주보고 진행할 때 전조등 밝기를 조절하도록 규정하여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
4. 도로 우측의 가장자리 오답입니다. 도로 우측 가장자리는 내 차의 전조등이 직접 비추는 범위이며, 마주 오는 차량 불빛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증발 현상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고, 보행자나 물체를 상대적으로 식별하기 쉽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