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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에 도로 상의 보행자나 물체들이 일시적으로 안 보이게 되는“증발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위치는?
도로교통공단 공식 해설

야간에 도로상의 보행자나 물체들이 일시적으로 안 보이게 되는 “증발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위치는 도로의중앙선 부근이다.

운전선생 자체해설

야간 운전 시 마주 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과 내 차의 불빛이 겹치는 도로의 중앙선 부근에서 보행자가 순간적으로 보이지 않는 '증발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는 강한 빛의 중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야 상실 현상이므로, 야간 운전 시 중앙선 부근을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설명

1. 반대 차로의 가장자리

오답입니다. 반대 차로의 가장자리는 상대방 차량의 전조등 빛이 직접적으로 비추는 영역입니다. 증발 현상은 내 차와 상대 차의 불빛이 서로 교차하며 중첩되는 지점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므로, 반대 차로 가장자리보다는 중앙선 부근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주행 차로의 우측 부분

오답입니다. 주행 차로의 우측 부분은 운전자 자신의 전조등 불빛이 가장 잘 비추는 영역입니다. 마주 오는 차량의 불빛 영향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증발 현상이 일어나기 어려운 위치이며, 오히려 시야 확보가 용이한 편입니다.

3. 도로의 중앙선 부근

정답입니다. 증발 현상(Vapor Lock Phenomenon)은 야간에 마주 오는 차량의 전조등 불빛과 내 차의 전조등 불빛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물체가 순간적으로 보이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 불빛이 중첩되는 곳이 바로 도로의 중앙선 부근이므로 보행자나 장애물이 가장 안 보이기 쉽습니다.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20조는 마주보고 진행할 때 전조등 밝기를 조절하도록 규정하여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4. 도로 우측의 가장자리

오답입니다. 도로 우측 가장자리는 내 차의 전조등이 직접 비추는 범위이며, 마주 오는 차량 불빛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증발 현상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고, 보행자나 물체를 상대적으로 식별하기 쉽습니다.